코모도 소개

발리에서 비행기로 한시간 반정도 거리에 위치하는 태고적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코모도 섬. 일반인들에게는 살아 있는 공룡의 후예로 불리는 코모도 왕도마뱀으로 유명한 지역입니다만 저희 다이버들에게는 최고의 포인트로 꼽히는 스쿠버 다이버의 천국입니다.
1991년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국립공원으로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될만큼 빼어난 환경을 자랑합니다.

코모도 다이빙의 특징

수중생물

대형 어류와 마크로 까지 정말 다양한 어종과 인간의 손길에 의해 파괴되지 않은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산호밭을 보는 순간 어렵게 시간과 비용을 들여 먼 발길을 한 수고를 깔끔히 잊게 해드릴 겁니다. 만타레이 한마리를 보려 수중에서 삼십분씩 기다리기도 하는 다른 곳과는 달리 트립이 끝날때쯤이면 “어? 또 나왔네?”하고 무신경해 질 만큼의 만타레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코모도에서의 만타란 만타와의 다이빙이 아닌 10여마리의 편대비행 혹은 귀한 블랙만타와의 조우등으로 기대치를 한껏 높이셔도 좋을만큼 그리 어렵지 않게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그외 트래발리,상어,잭스쿨링,나폴레옹드,만다린 등 상상하시는 대부분의 열대어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야

최고의 픽시즌인 5월말 ~7월 말까지 시야가 가장 좋고 8월 중하순 부터는 냉수대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 시야가 않좋을 때가 있습니다.
북부는 기본 20~30 미터 이상 투명한 물색을 자랑합니다. 단 남부쪽은 평균 15미터 정도로 북부에 비하여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다이빙 입수를 위해 딩기보트를 타고 가던중 바닥에 돌아 다니는 만타레이를 보트안에서 바라보는 행운도 누릴 수 있습니다.

조류 및 수온

코모도 남부쪽으로 다이빙을 가게 되면 수온이 23,4도 까지 떨어지는 경우가있습니다. 이를 대비해 3미리 이상의 슈트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추위를 타시는 분들은 5미리 추천합니다.)
조류는 때에따라 다르지만 강한 곳도 있습니다. 조류걸이를 미리 준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리버보드에서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리브어보드 이용방법

대부분의 리버보드들이 8박이상 11박까지의 스케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 긴 휴가를 낼 수 있는 분들은 많지 않지요. 그래서 비교적 짧은 일정을 가진 보트 위주로 구상해 놓았습니다.  물론 긴 기간을 항해하는 상급의 리버보드들도 많이 있으니 긴 일정을 원하시는 분들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발리에서 출발하는 Mermaid는 국내선을 따로 타지 않아 일정 및 비용상 잇점이 있은나 발리에서 출발하여 롬복과 줌바와를 거쳐 코모도 까지 오는데 2~3일이 소요되어 코모도 다이빙에 집중하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맞지 않습니다. 반면 코모도와 발리 그외 이동중 다양한 포인트들을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머지 코모도를 향해 출발하는 대부분의 리버보드는 Labuan bajo라는 항구마을에서 출항합니다. 발리에서 출발 라부안바조로 가는 국내선 항공을 이용하시면 되고 이동시간은 1시간 반정도 걸립니다.(국내선 항공권 예약대행가능. 수수료 0원.) 자카르타에서도 물론 있습니다만 운항편수가 적고 기왕이면 발리 관광도 즐기실겸 발리 공항을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라부안바조 공항에 (가급적 오후 2시이전) 도착하시면 예약하신 리버보드회사의 옷을 입은 직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항자체가 상당히 작아 픽업 받는데 전혀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차량으로 10분정도 이동후 스피드 보트로 10여분간 이동하여 리버보드에 탑승하게 됩니다. 모든 승객이 승선하면 바로 출항합니다.

거의 모든 리브어보드가 코모도에서의 2시간여의 왕도마뱀을 구경하는 트래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섬 부근에 리버보드가 정박해 있을경우 운이 좋으시면 바닷가로 나와 헤엄치거나 일광욕을 하는 왕도마뱀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이경우 스탭들에게 요청하시면 딩기보트를 띄워 가까이 접근하여 야생의 도마뱀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단 너무 가까이 가면 도마뱀이 보트로 접근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먹이를 자주 줘서 보트를 보면 먹이를 받아 먹으려 접근한다고 합니다.

마지막날은 탑승하시는 비행기 시간에 맞추어 공항까지 모셔다 드립니다. 오전 출발 항공권으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